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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업소개

태양광산업 융복합 인력양성 기초트랙
Elementary track for the interdisciplinary development
of human resources for solar industry

총사업기간 2010/11/01 - 2014/8/31 ( 총 46 개월)
1단계협약기간 2010/11/01 - 2012/8/31 ( 22 개월)
2단계협약기간 2012/09/01 - 2014/8/31 ( 24 개월)

에너지인력양성사업

사업목적
  • 태양광산업의 융복합 기초인력 양성 및 취업연계
  • 태양광산업 분야 일자리 창출 및 역량 강화
추진방향
  • 태양광 트랙제 : 7개 연관 전공 성적우수 학생 2학년 중 지원 선발, 2년 동안 8 강좌 융복합 인력양성
  • 현장즉응형 인력양성 : 트랙 이수에 필요한 8개 과목 중 50% 이상을 관련 참여기업 박사급 전문가를 초빙 교수(직위: 객원교수)로 영입하여 강의함
  • 상호 협력형 컨소시엄 : 고가의 장비는 참여기업의 현장 또는 연구용 장비를 이용하여 실습 (현물출자)
  • 취업연계 인턴제 : 참여기업에 4학년 2학기 4개월 취업연계 인턴 실시
  • 산학협동 트랙운영위원회 : 트랙운영위원회는 대학 및 참여기업체 인사로 구성 트랙 운영에 대한 제반 사항을 공동 논의하고 결정하여 기업의 요구를 적극 반영
  • 산학협동교육 : 교육내용을 압축하여 학생, 기업체 인력, 트랙이수 졸업생의 공동교육
  • 지역착근형 인재양성 : 관련기업이 소재한 지역의 학생들을 취업시켜 이직율을 줄이고 지방기업경쟁력 강화
최종목표
    태양광 산업 연관 전공자 중 우수인력을 선발하여 산업체의 요구에 부응하는 수요자중심의 교과과정을 이수함으로서 전공지식을 바탕으로 태양광 산업에 대한 융합적 사고와 실무적 경험을 겸비한 현장즉응 가능한 학사급 기초인력을 양성한다.
인력양성 및 취업목표
  • 학사급 태양광 기초인력: 46명(1차: 28명, 2차: 18명)
    (기존 선발하여 트랙에 재적중인 인원을 양성목표로 산정)
    * 자체 인정기준: 아래 과정을 모두 이수해야 함.
    1. 태양광 트랙 교과과정(3학기) 18학점(288시간)
    2. 4학기: 4개월 인턴 또는 6학점(96시간) 이수
    3. 트랙과정 중 학점 평균 Bo 이상 유지 (1회 유예)
  • 참여기업 인력 교육: 50 (매년 25명)
    (교과강의 내 산학공동교육 주간 포함: 트랙학생, 기업인력 공동교육)
    * 자체인정기준: 산학공동교육, 주제별 특강, 워크샵 등 12시간 이상 수료자
    (졸업생 보수교육, 산학간담회 포함)
  • 취업: 30명 (매년 15명)
  • 태양광 에너지분야 기업 취업
    * 자체인정기준 : 과제참여기업, 태양광분야 제품생산기업
태양광 교육 인프라 구축 및 활용
수요자 주문형 교육환경시스템 활용
  • 대학-기업 트랙운영위원회에 의한 트랙운영
  • 산업체 전문가에 의한 교육 50%이상
  • 산업현장에서의 교육 및 현장실습, 인턴의 활성화
  • 학기 중 산학협동교육 주간 편성
교육 장비 인프라구축
  • 교육용 태양광 실습 장비인프라 구축
    방법 : 대학 및 기업의 투자 → 교육과정에 따라 연차적 구축
    분야 : 결정형 태양전지, 모듈, 전력제어, 검사 및 평가
    수준 : 단위공정 및 반자동 일관공정용 교육장비
  • 태양광 실증시스템 및 태양광 data 센터 구축
  • 참여기업 실습네트워크 구축
  • 신뢰성평가: 충북테크노파크, 충북 태양전지종합지원센터와 연계
추진전략
  • 태양광 산업 연관분야 전공자 중 우수 학생을 선발
  • 수요자 주문형 교과과정
  • 태양광 분야 전반에 대한 2년간의 집중교육
  • 태양광 산업에 대한 융합적 사고와 실무적 경험을 겸비한 인재양성
  • 현장즉응형 인재양성
  • 태양광산업의 수요에 부응하는 기초인력양성체계 구축
트랙구성전략
(1) 트랙 성격
  • 기존대학의 연관 학과목을 선별하여 구성한 트랙과정이 아님
  • 수요자 요구에 의한 별도의 교과과정 채택
  • 기업이 인력양성에 직접 참여
  • 산학간 눈높이를 맞추는 융합형 현장 맞춤형 교육
(2) 트랙 위상
  • 독자 학생 선발권을 가지고
  • 대학-기업 트랙운영위원회(산학협의체)에 의한 운영
  • 대학 직제상 학과급 트랙제
  • 복수전공급
인력양성전략
(1) 트랙학생선발
  • 태양광산업 연관 학문전공자
  • 평점 3.0 이상 2학년과정 이수자중 면접에 의해 선발
  • 지역착근형 인재 우선 선발
(2) 지역착근 인재양성방안
  • 참여기업소재 지역 출신 트랙생으로 우선선발
  • 인턴시 해당소재기업으로 우선 배정
  • 지역 소재기업이 취업 보장시 장학금지원
(3) 트랙 현장즉응 인력 양성
  • 매년 30명 선발
  • 엄격한 학사관리
  • 2년간 24학점 384시간 교육
  • 교육내용
    1) 24학점의 태양광트랙과정
    2) 산학협동교육
    3) 산업체 현장교육
    4) 태양광 특강, 워크샵
    5) 파견실무교육
(4) 트랙 강사진:
  • 참여기업을 포함한 산업체 전문가: 전체 강좌의 50% 이상
  • 산업체전문가는 겸임/객원교수 지위 부여
(5) 산학협동교육프로그램 실시:
  • 산학협동교육프로그램을 교육과정 내에 포함 (일정기간 교육내용 압축: 학생과 기업체 인력의 공동교육)
  • 협동교육 후 학생, 기업체 인력, 강사 간 현장문제를 중심으로 토론
  • 교육내용 토론에 의한 feedback을 통해 개선된 기업맞춤형 교육
  • 트랙이수 졸업생에 대한 보수교육
실험실습 인프라 구축 전략
(1) 장비 구입선정 전략
  • 실리콘 태양전지분야의 실습장비 확보: 태양광산업의 90%를 점유
  • 결정형 태양전지장비 : 대학의 기존장비와 더불어 일관공정 가능
  • 박막형 태양전지장비 : 일부 단위공정, 고가의 장비는 파견교육
  • 모듈 실습장비 구입 (반자동, 수동 소형위주의 장비로 일관공정 가능)
  • 신뢰성측정 장비 → 강의에 필요한 최소장비 구입, 충북TP장비 활용
(2) 연차별 장비구입방향
  • 3차년 : 결정형/박막형 태양전지 실습장비
  • 4차년 : 검사 및 평가 장비
(3) 실험실습 전략
  • 장비구축계획에 따라 대학, 기업, 실무교육기관 보유의 실헙실습기자재를 연차적으로 활용 → 4차년 자체 실습가능 수준으로 자립화
  • 대학의 태양광실증 시스템 활용
  • 기존의 태양광 연관 교육장비 및 태양광사업으로 확보한 장비를 활용
  • 기업에서의 현장 실습은 견학 또는 단위공정이 가능한 분야만 실시 (기업활동에 지장을 주지 않기 위함)
  • 기업의 현물 장비는 가능하면 대학에 이전하여 실습
(4) 실무파견교육 활용
  • 장비구입 이전에는 해당 분야 일관공정 교육이 가능한 기관에 파견교육
  • 대상분야 : 1)결정형, 박막형 태양전지 2) 모듈
  • 활용시기 : 태양전지; 3년차까지
  • 교육기관 선정: 태양광분야 핵심연구센터(지경부 지원)
(5) 신뢰성 평가, 인증 연관
  • 기업체의 요구인 인증관련 사전교육
  • 인증에 대비한 신뢰성 평가를 위한 사전교육
  • 대학 : 검사, 평가연관 기본교육 및 실습
    충북테크노파크: 신뢰성 평가장비 활용
    → 추후 태양전지 종합지원센터와 연계
사업결과 활용방안
  • 구축된 교육인프라를 이용한 지속적 인력양성
  • 기초인력 확대를 위한 공용 실습장비 지원 : 마이스터고, 전문대학, 대학의 관련 학과 학생들의 실습 공간으로 활용
  • 참여기업 현장인력 재교육 : 참여기업 및 관련기업체 현장인력을 위해 트랙제 강의 중 일부(학기당 2회 정도)를 요약, 개방형 강의로 진행
  • 학교기업 : 구축한 셀 및 모듈 일관공정 라인을 이용하여 소형 태양전지응용제품 생산 (태양광 트랙 학생 실습 참여, 청년 창업을 위한 지원센터)
  • 충북 태양전지 종합지원센터와 연계하여 실험실습 시스템 및 연구를 위한 허브구축
기대효과
  • 현장즉응 가능한 융복합 태양광 기초인력 배출 : 총 100명, 본 사업을 통해 보다 우수한 학생 선발 가능. 인원도 추후 확대 가능
  • 취업률 제고 : 취업연계형 인턴쉽 등을 통해 태양광산업에의 취업률 제고
  • 태양광산업 이직율 저감을 통한 지방기업경쟁력 강화: 인턴쉽 등을 통해 학생-기업간 눈높이 격차를 줄이고, 지역 출신 학생(지역착근형 인재)이 지역기업에 취업하여 이직율을 낮추어 기업 인력수급의 큰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기업의 경쟁력을 높임.
  • 참여기업간 네트워크 구성 : 태양광산업의 주요 value chain 간 다양한 참여기업들의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상호협력의 기회 마련